본문 바로가기

재테크 공부

개인 사업자라면 꼭 챙겨야 할 노란우산공제 혜택

현재 부동산 임대업으로 개인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데, 최근 소기업. 소상공인을 위한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게 되었다.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소득공제 혜택은 받을 수 없지만, 광주의 경우 희망장려금은 받을 수 있어 바로 가입했다.

남편과 공동 사업자여서 따로따로 5만 원씩 가입해 총 24만 원 겟!!!

 

 

노란우산이란?

  • 소기업.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지키기 위해 사업주의 퇴직금이나 목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
  • 가입대상: 연평균 매출 업종별 10억 이하(음식점)~120억 이하(제조업) 단, 유흥주점/도박장/안마업 제외
  • 금액: 월납 부금 5~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(분기납 가능)
  • 가입방법: 은행 방문, 인터넷 (별도로 서류 제출할 필요가 없어 편리함)



스마트폰으로 노란우산 가입하는 방법
'노란우산' 어플 다운로드 → 회원가입 → 가입신청

가입신청 꿀팁!
- 본인 확인으로 운전면허증을 선택한 경우 일련번호는 우측 사진 아래 숫자+알파벳 
- 첨부서류는 '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' 선택

 

 

노란우산 특징

1. 공제금에 대한 수급권 보호

노란우산공제금은 압류, 양도,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납입부금을 받을 수 있다.

 

 

2. 기존 소득공제상품과 별도로 소득공제 가능

(단, 폐업이 아닌 임의 해지 시 기존에 소득공제받은 금액을 토해내야 함)

 

출처: 노란우산 홈페이지

 

소득금액에 따라 공제 한도가 200, 300, 500만 원으로 차이가 있다. 절세를 위해 한도에 딱 맞추어 납부하는 게 가장 유리한데, 임의 해지 시 공제받은 금액만큼 토해내야 하므로 납부 가능한 금액으로 가입해야 한다. 만약 사업이 어려워 납부가 힘들다면 월 납입금을 감액할 수 있고, 12개월 이상 연체할 경우에는 계약이 강제 종료될 수 있다.

 

소득공제 금액을 계산할 때 부동산 임대소득은 그 비율만큼 제외된다. 예를 들어, 부동산 임대소득 200만 원(20%), 사업소득 800만 원(80%)으로 연간 총 사업소득 1,000만 원인 개인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로 500만 원을 납부했다면, 임대소득을 제외한 400만 원(500만 원*0.8)만 소득공제 가능하다. 

따라서 부동산 임대업자일 경우 소득공제 가능 금액은 '0'이다.

 

 

3. 일시/분할금으로 목돈 마련

납입원금 전액이 적립되며 이자는 연복리로 적용된다. 부금납입을 6회 이하만 하고 폐업한 경우라면 별도의 이자 없이 납입원금만 돌려받을 수 있고, 7회 이상 납입해야 2.5% 이율을 적용받는다. (2021년 기준이율)

연복리라고 해도 2.5% 이율은 사실상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소득공제 한도에 맞추어 납부하는 걸 추천한다.

 

납입원금은 폐업할 때 일시금으로 지급받는 것이 원칙이나 60세 이상/공제금 1천만 원 이상인 경우에는 분할금 형태로 연금처럼 돌려받을 수 있다.

 

 

4. 공제계약 대출 가능

공제부금을 연체하지 않은 가입자에 한해 임의 해약환급금(총 납입 부금)에서 원천징수 예상세액을 제외한 금액의 90%까지 대출기간 1년(연장 가능), 대출이자 2.8%(분기별 변동금리) 조건으로 대출 가능하다.

 

 

5. 무료 상해보험 가입

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애 발생 시 2년간 최고 월부금액 150배까지 보험급이 지급된다. 참고로 보험료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한다. 

 

 

6. 희망장려금 지원

  • 대상: 지자체 소재 연매출 기준 신규 가입자 (서울, 인천, 강원도, 인천 부평/계양은 부동산 임대업 제외)
  • 기간: 가입일로부터 1년
  • 혜택: 매 월 부금 납입 시 희망장려금(월 1~5만 원) 추가 적립 

 

출처: 노란우산 홈페이지

 

희망장려금은 지자체 예산이 소진되면 지원이 중단된다. 참고로 대전, 울산, 경북 등은 희망장려금 올해 예산이 이미 소진되어 만약 이 지역 신규 가입자라면 내년 초 가입하는 걸 추천한다.  

또, 공동 사업자인 경우에는 각 사업자별로 가입 가능하며 희망장려금도 각각 받을 수 있다. 

 

만약 희망장려금을 지원받는 도중 폐업한다면 폐업 신고한 그 달까지만 지원받을 수 있다. 그리고 각 지자체별 예산으로 지원받으므로 사업장 소재지를 다른 지자체로 이전한 경우에도 이전 신고한 그 달까지만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. 

 

 

7. 복지플러스

무료 법률/세무/노무 상담, 노후 은퇴/온라인 마케팅 교육, 병원 건강검진/숙박시설 할인 혜택이 있다.

 

출처: 노란우산 홈페이지

 

 

 

개인 사업자라면 노란우산공제 혜택 꼭 챙기세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