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짠테크

통신비 만 원대로 절약할 수 있는 알뜰폰 사용 후기 feat.KT 엠모바일

고등학생 때 생애 첫 휴대전화인 폴더폰을 시작으로 잘 기억도 나지 않을 만큼 여러 번 휴대전화와 통신사를 바꾸었다. 휴대전화가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기에 매 월 납부하는 통신비는 고정비라고 당연히 생각했다. 그렇게 2년 약정이 끝남과 동시에 매 번 새로운 기기로 바꾸면서 휴대전화요금을 7만 원정도 납부했다.

 

그러던 중 작년에 알뜰폰으로 갈아타게 되면서 그동안 고정비라고 묻어둔 휴대전화요금을 확 줄일 수 있었다. 특히, KT 2년 약정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순수 휴대전화요금만 3만 원 정도 내고 있었는데, 비슷한 조건의 알뜰폰 요금제는 만 원 대였다. 절반도 아닌 무려 1/3이나 저렴하다니 완전 신세계였다!

 

참고로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방법은 별도의 대리점 방문 없이 유심만 구매해서 홈페이지 셀프 개통을 하면 돼서 정말 간편하다.

 

KT-엠모바일-요금제
출처: KT 엠모바일 홈페이지

 

내가 이용 중인 KT 엠모바일 알뜰폰은 1,900원의 정말 초알뜰 요금제부터 데이터/통화 무제한인 최고가 요금제도 4만 원을 넘지 않는다. 그동안 SK와 KT 번호이동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특별한 혜택도 없이 비싼 요금을 10년 이상 낸 게 억울할 정도였다. 아무튼 지금이라도 알게 돼서 천만다행이다😆

휴대전화요금이 만 원대로 줄면서 통신비 할인을 위해 25만 원 실적을 채우며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없앴다.  

 

작년 알뜰폰을 처음 알게 되면서 정말 저렴한 요금제로 깜짝 놀랐었는데, 올해 초 자급제 아이폰을 구입하면서 그동안 통신사 호갱이었던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.

 

 

자급제 아이폰+알뜰폰 요금제 장점

  • 휴대전화 기기 할부 수수료 5.9% 없음
  • 비싼 5G 요금제 사용하지 않아도 됨
  • 무약정이므로 언제든 기기/통신사/요금제 변경 가능

 

보통 기기변경을 할 때 2년 약정을 많이 하는데, 이는 기기값을 24개월 할부로 납부한다는 의미이다. 당연히 할부 수수료는 무이자가 아니며, 그 수수료율이 무려 5.9%이다.

휴대전화요금 명세서를 꼼꼼히 살펴보면 이 할부수수료 항목이 있는데, 보통 2, 3천 원 정도여서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2년간 납부하는 할부 수수료를 모두 합치면 많게는 10만 원이상으로 휴대전화 기기를 10만 원 비싸게 사는 꼴이다. 

 

이에 반해 자급제 아이폰은 할부 수수료 5.9% 없이 카드사 무이자 할부를 이용할 수 있어 나는 20개월 할부로 구입했다. 통신사 2년 약정만큼 길게 나누어 낼 수 있는데, 무이자여서 할부 수수료 10만 원을 아끼는 셈이 된다. 

 

아이폰12미니-박스샷
아이폰12 미니 무약정으로 즐기기

또한 비싼 5G 요금제를 굳이 이용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요금제를 그대로 쓸 수 있다. 나는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wifi로 거의 사용하다 보니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은 편이다. 그래서 만 원 대 LTE 요금제를 기존처럼 쓰는데 큰 불편함이 없다.

 

무약정으로 자급제 아이폰+알뜰폰 조합 강추합니다^___^